윈도우즈 RDP 포트 변경하기

Source : http://blog.khaddar.net/814

 

지금까지 여러가지 원격 솔루션을 사용해 봤는데, 윈도우용으로는 LogMeIn이 제일 나은 듯 했으나, 역시 속도면에서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따라갈 수가 없다. Terminal Service 혹은 RDP라 불리는 이 서비스는 윈도우 XP Professional이상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며, 간혹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RDP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3389번 포트를 사용하는데, 이 포트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럴 때 위에서 설명한 LogMeIn등을 사용해도 되지만, 터미널서비스의 포트 자체를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는 경우가 많다.
포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regedit등의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사용하여 다음 키들을 변경하면 된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ds\rdpwd\Tds\tcp\PortNumber
기본값: 0x00000d3d   변경값: 원하는 포트번호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inStations\RDP-Tcp\PortNumber
기본값: 0x00000d3d   변경값: 원하는 포트번호

주1) 각 키값을 변경할 때 표시형식을 10진수로 변경하여 edit하면 보다 편리하게 값을 바꿀 수 있다.
주2) 키값을 변경한 후에는 재부팅을 하거나 서비스에서 Terminal Service를 재시작시켜주면 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