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olaris 2008.05 발표

Source : http://sdnkorea.com/blog/565

 

2008년 5월 5일, 한국 날짜로 2008년 5월 6일 Coummunity One을 통해서 썬은 새로운 솔라리스 바이너리 배포판인 OpenSolaris 2008.05를 발표하였습니다. 여러분께 새로운 솔라리스를 소개합니다. :)

clip_image001

요약

  1. OpenSolaris OS는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데스크탑용 솔라리스 운영체제입니다.
  2. OpenSolaris OS는 썬이 서비스 지원을 합니다.
  3. 기존의 썬 솔라리스는 OpenSolaris OS와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를 유지합니다.

개요

OpenSolaris OS는 기존의 솔라리스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새로운 데스크탑용 솔라리스 배포판의 이름입니다. Project Indiana라 는 데비안 리눅스의 창시자인 이안 머독이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Indiana Preview 1, Indiana Preview 2를 거쳐 이번에 OpenSolaris 2008.05가 발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OpenSolaris는 오픈 솔라리스 커뮤니티(http://opensolaris.org) 에서 개발된 커뮤니티 에디션 또는 디벨로퍼 에디션의 솔라리스 배포판을 이야기하는데 OpenSolaris OS는 고유명사로서 새로운 형태의 배포판을 이야기합니다.

기존의 솔라리스는 Solaris Express Community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un Solaris 의 세 단계로 나뉘어 매달 커뮤니티에서 릴리즈되는 SXCE로부터 일차적으로 안정화된 SXDE를 매 분기별로 썬에서 릴리즈하고 이를 바탕으로 Sun Solaris 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는 개발방식을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새로 나온 OpenSolaris OS는 기존의 개발 방식 가운데서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을 완전히 대체하게 되며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는 지난 01/08 빌드를 끝으로 더이상 릴리즈되지 않습니다.

OpenSolaris OS는 설치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약 600MB에 불과하여 CD 1장 또는 USB 드라이브만으로도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기존의 SVR4 패키지 뿐만 아니라 IPS(Image Packging System)라고 불리는 손쉬운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GNOME 데스크탑, compiz 등을 내장하여 데스크탑 사용 강화 등으로 개발자들이 데스크탑에 손쉽게 솔라리스를 설치하고 그 위에서 개발을 하고 테스트를 할 수 있기 위해서 개발된 운영체제입니다.

IT 분야 가운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가운데 하나인 Web 2.0의 세계는 개발자들이 중심이 되는 세계입니다. 새로운 OpenSolaris OS는 썬이 개발자와 커뮤니티에 더욱 긴밀하게 다가섬으로서 Web2.0 세계에 더욱 깊이 관여하게 된 것(최근의 MySQL 인수와 함께..)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징

1. 리눅스 개발자에 친숙한 인터페이스
Project Indiana를 담당하는 이안 머독은 데비안 리눅스의 창시자로서 현재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Ubuntu 리눅스가 데비안 계열의 리눅스입니다. OpenSolaris OS 또한 리눅스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GNOME 데스크탑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3D 데스크탑 인터페이스툴인 compiz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주로 리눅스를 사용해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눅스와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서 개발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lip_image003

OpenSolaris 2008.05 Live Booting 이미지

2. 네트워크 기반 패키징 시스템 IPS

OpenSolaris OS는 기존의 SVR4 패키지와 함께 새로운 IPS(Image Packaging System)을 제공합니다. IPS 패키지는 네트워크 기반의 새로운 패키지 관리 방식으로 관리하기 쉽고, 개발자가 패키지를 생성하기 쉽고, 패키지간의 의존관계(Dependency)를 파악하여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새로운 패키징 방식입니다.

clip_image005

GUI 패키지 매니저

GUI로 된 Package Manager가 제공이 되며 사용자는 Network Repository System을 통해서 패키지를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만의 패키지 이미지를 만들어 Repository에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OpenSolaris OS의 매우 혁신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는 바로 ZFS(Zetta-byte File System)를 기본 파일시스템으로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는 패키지를 설치한 뒤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다시 롤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LiveCD 및 새로운 설치 방법

LiveDistro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LiveCD 기능은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인스톨하지 않고 CD로부터 부팅하여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OpenSolaris OS CD로부터 부팅하면 GRUB 메뉴에서 CD로부터 OpenSolaris 2008.05를 부팅할 것인지 하드디스크로부터 기존에 설치된 OS를 부팅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CD부팅을 선택하면 OpenSolaris OS가 실행되는데 이 실행 만으로도 운영체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하드디스크에 OpenSolaris OS를 설치할 수도 있으며 Device Driver Utility를 통해서 미리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Solaris Express Community Edition에서 선보인 새로운 GUI로 된 설치 프로그램을 통하여 마우스클릭 몇 번 만으로도 설치가 가능하여 설치가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clip_image007

OpenSolaris 2008.05 GRUB 메뉴

4. 썬 서비스 제공

OpenSolaris OS가 기존의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썬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Solaris Express Community Edition은 여전히 썬의 서비스와는 무관하지만 OpenSolaris OS는 썬에서 패치를 제공하고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개발자 지원과 구독 지원(Subscription Support)으로 나뉘고 구독지원은 Essentials와 Production Support의 두가지 모델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Solaris Developer Expert Assistance (http://developers.sun.com/services/expertassistance/index.jsp)

OpenSolaris Essentials & Production Support (http://www.sun.com/service/opensolaris/index.jsp)

OpenSolaris OS는 매 6개월마다 새로운 릴리즈가 나오고 18개월간 지원가능한 라이프사이클을 가질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아래 리소스를 통해 새롭고 더욱 친숙해진 솔라리스를 만나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opensolaris.com/)
포럼 (http://www.opensolaris.com/share)
문서 (http://www.opensolaris.com/learn)
다운로드 (http://www.opensolaris.com/get)
버그리포트 (http://www.opensolaris.org/os/project/indiana/resources/reporting_bugs)
스크린샷 (Blastwave, TC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