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tect 유감: nProtect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의 CPU 리소스 점유, 시스템 상주 문제

출처 : http://windowsissue.com/56

 

오늘따라 이상하게 시스템이 느리다.

SoftGrid 때문에 Virtual PC를 3개나 올려놓고 쓰는데도 느리단 생각 별로 안 해 봤는데…

오늘은 서버 하나만 띄워놔도 엄청 느리다. 어라~ 누가 찝쩍거리는거야?\

컴퓨터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다 안다. 내 컴이 조금만 느려져도….

마치 자동차 좋아하는 사람이 그날 차 상태가 조금 달라도 금방 낌새를 느끼는 것 처럼…(난 그점에 관해선 확실히 둔한 편이다)

clip_image002

Process Explorer를 띄워보니 역시나 범인이 단번에 나타난다.

npkcmsvc.exe 가 메모리를 30%나 먹고 있는 것이다. npkcmsvc.exe는 잘 알려져 있다 시피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다.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사이트(인터넷뱅킹, 카드, 증권, 결제)에서 키보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프로그램인데… 이것이 계속 상주하면서 CPU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CPU 점유율을 30% 이상 꼬박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한 두개만 하더라도 금새 80~90%를 찍을 수치이다(그러니 느리지). Intel 센트리노 리프레시 공정의 Dual Core 2.0GHz의 코어의 메모리라면 아직까진 노트북 치곤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하지만, 이보다 사양이 낮은 시스템들은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clip_image004

nProtect는 설치가 되면 서비스로 등록되어 매번 부팅 때 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이런 문제를 계속 일으킨다.

또 다른 문제는 이 프로그램이 그 사이트의 이용을 끝내더라도 계속 남아있다는 사실이다. 타경쟁사의 제품들은 시스템을 재부팅 하면 다시 로드되지 않지만, INCA의 경우는 아예 서비스로 등록해서 시스템에 상주한다. 이걸 죽이려면 프로그램 추가/제거(Windows Vista에서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반드시 Uninstall 해야만 한다.

clip_image006 clip_image008

npkcmsvc.exe를 Process Kill 하기 전(좌측)과 후(우측)

결 국 프로세스를 강제 삭제 하는 방법도 임시 방편일 수 밖에 없고, 은행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이 프로그램을 제어판에 들어가서 삭제 해주는 과정을 매번 반복해야 한다. CPU 점유율 문제가 의도하지 않은 문제라고 한다면, 매번 서비스로 프로그램을 동작하는 것은 의도된 설계라고 볼 수 있다. 보안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시스템이 이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매번 시스템 부팅 때 마다 상주시켜두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벤더에서는 이 문제를 신속히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문제가 알려진 것이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니지 않는가.

* 특정 프로그램의 불만과 문제점을 말했지만, 손해를 끼치기 위함은 아님을 전제합니다. 상당수의 유저들이 이로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상태가 오랜 기간 방치되고 있고, 이런 정보를

Technorati 태그: nProtect,npkcmsvc,nProtect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접하지 못하는 유저들은 엉뚱한 문제로 생각하고 지금도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