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 방식의 에디트

텍스트 에디트는 세이브 데이터를 조작하는 에디트 방식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에디트가 가능한 게임은 얼마 되지 않는다.

에디트를 할 수치가 무엇인지를 먼저 결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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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은하영웅전설V를 예로 들었다.

우주전함의 수를 예로 들어 에디트를 해보겠다. 먼저 위의 수치들을 메모지 등에 적어둔 뒤(2000, 1200, 800…) 게임에서 세이브(저장)을 하고 윈도우로 잠시 빠져 나온다.

에디트의 시작은 세이브 데이터를 여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초보자들이 에디트를 시작할 때 제일 애먹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세이브 데이터는 게임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보통 확장명이나 파일명이 sav 이거나 Save의 약자가 포함되어있기도 하고, 아니면 세이브 데이터 폴더가 따로 있기도 한다. 어떤 게임(ex : 전사 라이안, 은하영웅전설4 EX)은 세이브 데이터의 이름을 직접 지정하므로 이런 경우는 별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Save 의 약자가 포함되어있는 파일도 없고, 세이브 데이터 폴더가 따로 있지도 않으면, 감으로 찍는수박에 없다. 이럴 때 숫자가 붙어있는 경우 대부분 세이브데이터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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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영웅전설5의 경우 이렇게 세이브 데이터 폴더가 존재하고, 그 안에 세이브 데이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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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 데이터를 메모장으로 드래그 앤 드롬(Drag and drop;끌어놓기) 하면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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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 데이터를 메모장으로 열어본다. 우리는 아까 뮈젤함대의 전함수를 수정하려고 했다. 메모장의 찾기 기능으로 바꾸고자 하는 수치인 2000을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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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000을 찾았다. 그러나 이것이 뮈젤함대의 통솔력이 맞는지는 아직 장담할 수 없다. 다른 어떤 능력치에 2000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근처에 뮈젤함대의 다른 수치들도 있는지를 알아보면 된다. 스테이터스(첫 그림)에서 뮈젤함대의 고속전함은 1200, 공격항모는 800이였다. 그렇다면 주위에 1200, 800이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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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처에 고속전함수치인 1200과 공격함모수치인 800이 있으므로 이 수치가 뮈젤함대의 우주전함 수치가 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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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수치를 9999로 바꿔주고 저장한다.

이제 게임에서 세이브 데이터를 로드하여 수치가 재대로 바뀌었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에디트가 잘못 되었다면, 이 부분을 다시 2000으로 바꿔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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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가 재대로 바뀌었다. 마찬가지로 고속전함의 숫자도 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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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찾을 필요 없이 바로 옆의 고속전함 수치인 1200을 바꿔주고 저장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우주전함 수치와 고속전함 수치를 9999 로 바꾸어보았다.

 

 

출처 : http://savant2.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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