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엔진] id소프트웨어사의 엔진 라이센스 정보

출처 블로그 > 화니의 블로그
원본 http://blog.naver.com/hslson/20215663

몇일전 id사와의 접촉을 통해서 알게된 정보들입니다. 엔진 라이센스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됐으면 하는 마음에 올려 봅니다.Quake Engine
GNU General Public License

Quake 2 Engine
GNU General Public License

Quake 3 Arena Engine
GNU General Public License

이 3가지 엔진들은 이미 소스코드를 공개했고 GPL의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퀘이크 1,2엔진 중 하나라도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 할 경우 각 타이틀 및 플랫폼당 $10,000를 id 소프트웨어에 지불해야 하고 돈을 지불하면 SDK 관련 툴과 풀소스를 제공해줍니다. 퀘이크 3엔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려면 $50,000의 돈을 지불해야하고 돈을 지불하면 SDK 관련툴과 Return to Castle Wolfenstein 및 Enemy Territory의 풀소스(모든 넷코드 포함)와 스크립트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Doom 3 Engnie
가격은 계약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만 웬만한 게임엔진들보다 월등하게 비쌉니다. 라이센스 계약이 성립되면 Doom 3 및 Quake 4의 Full Source code와 관련 SDK 툴과 소스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이전의 모든 엔진 소스를 보너스로 제공합니다.

MegaTexture
Doom 3 Engine을 계약 한 상태라면 이 메가텍스처라는 기술을 싼 가격에 추가 계약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메가텍스처 기술을 라이센스 해도 가격은 Doom 3 Engine + MegaTexture와 같고 Doom 3, Quake 4의 풀 소스 및 이전의 모든 퀘이크 엔진들이 포함됩니다. 이 기술은 id의 third-party사에서 제작하는 Enemy Territory : Quake Wars라는 게임의 소스가 기반이며 큰 틀은 Doom 3 Engine에서 변한게 없지만 렌더러가 최신 하드웨어 기반으로 재작성 됐으며 물리 시스템이 재작성 되었고 SDK에 지형 관련 부분이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엔진들과 다르게 OpenGL뿐만 아니라 Direct3D에 기반한 렌더러가 추가된게 특징입니다.

id Extend
이 기술은 Doom 3 Engine에 기반한 MegaTexture 기술이 기초가되며 MegaTexture 기술까지 계약 된 상태라면 약간의 추가 비용으로 추가 계약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은 id의 third-party사의 New Wolfenstein과 id의 미발표 차기작에 쓰일 기술이라고 합니다. MegaTexture와의 차이점으로 3가지의 신 기술을 포함했습니다.
그 3가지의 신 기술은 High Dynamic Range rendering, Displacement Mapping, High quality Bleeding edge soft shadows라는 최신 그래픽 기술 알고리즘입니다. 이 기술을 라이센스 해도 이전의 모든 엔진들이 포함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